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전략

구글 상위 노출하는 방법

by #ㅥ½A 2021. 12. 31.

여러분들의 글이 구글에 상위 노출되지 않아서 고민이 많으신가요? 지금까지 많은 내용들이 알려져 왔지만, 그중 틀린 내용이 정말 많기 때문에, 틀린 내용을 바로잡아 드리고, 구글 검색에 최적화하여 글 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목 짓는 방법

제목을 짓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많이 검색되고 글이 적은 키워드를 찾아내서, 그 키워드를 제목에 넣으면 많은 유입이 될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건 상위 노출에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이런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고 경쟁이 적어서 여러분들이 글을 대충 적어도 어쩌다가 노출되었을 뿐입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제목에는 확실한 H태그를 넣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중 제일 중요한 사실은 H1 태그는 하나만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티스토리의 경우 맨 위에 제목을 적는 곳이 구분되어있고, 이곳은 H1태그 설정이 고정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본문에 H1태그를 다시 설정하는 경우 그 글은 H1 태그가 2개가 되기 때문에 본문에는 절대로 H1 태그를 넣어서는 안 됩니다. 

다행히도 티스토리에서 글자를 설정할 때 지정할 수 있는 제목 1, 제목 2, 제목 3의 경우 순서대로 H2, H3, H4가 설정됩니다. 이 순서대로 제목을 설정하고 글을 써내려 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제목의 글자 크기가 작아져서 보기 안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HTML 편집으로 들어가서 폰트사이즈를 키우시면 되는데, 이게 어렵게 느껴지시거나 잘못 설정할까 봐 무섭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안 건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글자 크기를 신경 쓰지 않습니다.  

 

 

글자 수

글자 수는 1000글자를 쓰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틀린 내용입니다. 구글 알고리즘은 생각보다 똑똑해서 글자 수가 적더라도 해당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판단되면 상위 노출이 됩니다. 실제로 제 글의 경우 총 200글자도 되지 않는데 상위 노출이 되고 있는 글도 있습니다.

글자 수 보다 중요한 것은 체류시간과 독자가 그 글을 끝까지 모두 봤는지입니다. AI가 그걸 어떻게 아냐는 생각이 드시나요?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 Clarity라는 사이트에서 해당 내용을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무료로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미 개발된 내용인데, 구글 알고리즘이 사용하지 않을 리 없습니다. 

여러분들의 글의 글자 수를 억지로 늘려나가기보다는 제목과 관련된 내용을 적절하게 쓰는데 초점을 맞추세요. 적고자 하는 내용을 모두 적으셨다면 과감히 완료 버튼을 눌러주는 게 좋습니다.  

 

 

사진

구글 상위 노출에 사진의 개수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쓸데없는 사진이 많으면 해당 페이지 로딩이 길어지기 때문에 페이지 점수가 낮게 책정되어 상위 노출에 방해가 됩니다. 지금 이 글도 사진이 하나도 없는 게 보이시나요? 그런데 상위 노출이 되어서 여러분들이 보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구글에서는 사진 등록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네이버나 다음에서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여전히 사진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다음에서 여러분들의 글이 노출되면 며칠이나 상위에 머물고 있나요? 짧으면 하루 길면 일주일 동안 노출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일주일 동안 상위 노출되기 위해서 그렇게 정성스럽게 글을 작성하고 계시나요? 

따라서 정보성 글은 구글 상위 노출을 노리시는 게 현명합니다. 한번 자리 잡은 글은 쉽게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노력을 기울여서 글을 작성할 가치가 있는 것이죠. 

한마디로 "정보성 글을 쓰실 때에는 사진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서 구글 상위 노출을 노리자"라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섬네일

위와 같은 내용이겠지만 섬네일은 정말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는 섬네일이 노출되어 검색자의 클릭을 유도하지만 구글은 검색창에 섬네일이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만들 필요가 없는 것이죠. 이 글도 섬네일이 없다는 게 보이시나요? 쓸데없는 사진은 글의 로딩 속도만 길어지게 만들 뿐입니다. 

 

이 정도 내용만 지켜도 웬만한 글을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믿고 한번 실천해 보세요. 단, 구글의 경우 글을 쓰면 바로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필요합니다. 인내의 시간을 갖고 다른 글도 차근차근 글을 써 내려가시면 언젠간 많은 글들이 상위 노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